강연 예약하기

미래에 일어날 가장 중요한 사건을 꼽으라면, 바로 초지능적 인공 지능의 도래일 것입니다. 초지능적 인공 지능은 인간이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인간 질병을 치료하는 것 이상으로 우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초지능적 인공 지능은 인류의 멸망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인공 지능 개발은 늘 더 지능적인 기계를 만드는 것에 목적이 놓여 있지만, 우리는 이보다도 인간의 이익만을 위해 일할 인공 지능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개발은 인간의 마음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마음이야말로 우리 가까이에 존재하는 복잡하면서도 매력적인 미스터리입니다. 인간의 마음을 관찰할 수 있는 기본적인 도구인 뇌 영상 기술이 최근에야 등장하였을 정도로 뇌 연구는 아직 초보적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신경과학적 발견과 기술적 진보는 인간을 닮은 인공지능의 개발과 같은 다양한 진보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공지능은 그저 공상과학 소설에서나 등장하는 주제였지만 어느새 우리는 자율주행차량과 같은 혁신이 일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시대에 살게 되었습니다.

본 강연에서 소개하는 석학들의 생각인 현재의 인공지능 논쟁에서 철학적 견해가 여전히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의 차이가 무엇인지 등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나아가 인류의 역사는 기술혁신과 함께 진보해 왔으며, 인공지능이 빈곤을 줄이고 더 많은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낙관적인 전망을 펼치고 있음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