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이야기

유니북시티에서는 매일같이 새로운 지식과 회원이 생겨납니다

1000
일일 방문자
621
회원
22
코스
123
지식 블로그
20
북 포인트

“궁극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지식 뿐입니다”


우리는 누구일까요

유니북시티는 도시공학과 정보공학을 함께 연구하는 약 20여 명의 서울대학교 교수와 전문 연구원 중심 지식 공동체입니다.

저희는 지난 수십년 간 정보, 도시, 시스템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도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구해 왔습니다.

오늘날 도시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듯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신기술에 의해 급속히 바뀌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플랫폼, 가상현실, 센서와 네트워크 등 정보기술이 내 생활과 도시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혼란의 시기에는, 유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얘기했듯이, 제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며 단지 임기응변적 계획만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을 뿐입니다. 

유니북시티에서는 지난 수십 년 간 쌓아온 전문가적인 지식의 눈을 통해 도시의 현재 모습을 진단하고 미래의 모습을 그려 봅니다.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이해하고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야 좋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 지식은 많아도 참지식은 찾기 어렵습니다. 유니북시티는 참지식을 추구합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얻어야 할까요

여러분은 이 도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더불어 이 도시에서 평생을 살아갈 여러분의 미래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도시에는 도시를 운행하고 변화시키는 근본적인 동력이 있습니다. 바로 정보와 시스템입니다.

오늘날 도시의 모든 것은 정보와 시스템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친구와 대화하고, 쇼핑을 하고, 드라마를 보고, 예약을 하거나 일을 할 때에도 정보와 시스템에 의지합니다. 정보와 시스템은 마치 공기와 같아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우리를 완전하게 감싸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유익한 정보와 시스템이 이제 거꾸로 사람들을 통제하고, 지배하며, 도시를 근본적으로 바꾸려 합니다. 전례 없는 정보 도시, 지식 도시의 여명이 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 너나 할 것 없이 우리 모두는 깊은 혼란과 두려움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펼쳐질 10년, 20년, 30년 후 도시의 모습을 상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여러분은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며,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요.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유니북시티와 함께 여러분은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