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예약하기

미래의 도시는 어떤 모습일까요.

예지력이 뛰어난 석학이라 할지라도 미래도시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게 될지, 그리고 도시의 겉모습이 어떨지 정확하게 그려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미래도시를 그리는 것은 이런저런 물감을 복잡하게 섞어 정묘하게 그리는 그림과도 같습니다.

미래를 그리는 화가로서 우리는 공학자답게 아주 직설적인 사실화풍을 택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해 세 개의 물감을 이용했습니다. 첫 번째는 플랫폼이라는 물감이고 두 번째는 인공지성, 세 번째 물감은 가상현실입니다. 왜 세 개를 골랐는가에 대해 말하자면 깁니다. 그냥 간단히 ‘미래의 정보화된 도시에 가장 강력한 충격을 주는 기술이기 때문’이라고 해야겠습니다.

세 개의 물감으로 그린 미래의 도시를 펼쳐보이기 앞서 사람들에게 그려보라고 하면 어떤 모습이 나올까요. 구글에 들어가 미래도시를 검색해 보면 대략 이렇습니다. 초고층의 마천루들이 즐비하고 공중에는 첨단의 비행체들이 날아다닙니다. 지상에는 고속 모노레일과 무인차, 친절한 로봇들이 돌아다니고 고급 쇼핑몰, 호화로운 레스토랑, 푸른 생태형 공원에는 사람들이 넘쳐납니다. 그런데 미래의 현실이 과연 그럴까요.

저희가 그린 미래 도시의 그림은 사람들의 상상과는 다릅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다릅니다. 마주대하기 가슴 아프지만 건조한 공학적 시뮬레이션은 그렇게 암울한 모습을 우리앞에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