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예약하기

다가올 미래를 지배할 사람들은 누구일까.

아마도 많은 이들은 현재의 지배자들, 곧 정치권력자나 경제권력자, 그리고 미디어 권력자 등을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내는 동력을 찬찬히 살펴본다면 다른 시각이 열릴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는 인공지성과 플랫폼, 그리고 가상현실이라는 파괴적인 기술에 의해 크게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 결과 도시의 지배자들에 대한 강력한 재편이 이루어집니다.

미래의 지배자들은 플랫폼 소유주와 투자자가 될 것입니다. 그들은 플랫폼이라는 공룡의 등에 올라타 수많은 사람들을 통제하며 살게 될 것입니다. 그 아래에는 플랫폼 스타라는 계급이 존재합니다. 그들은 대중의 감정을 요리하는 정치 엘리트, 미디어를 주름잡는 예체능 스타, 그리고 타고난 천재성을 발휘하는 전문가들입니다. 이들 미래 도시의 지배자들은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재력과 정보력, 그리고 권력을 손에 쥐게 됩니다. 주목할 것은 이들과 함께 하면서 이들과 경쟁하는 또 다른 계급, 인공지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아직은 우리의 생활에 도움을 주는 간단한 기계에 불과하지만 2050년에 이르면 대부분 사람들의 직업을 위협하고 나아가 독립된 법인격을 지니고 경제활동의 주체로 나설 것입니다. 인공지성이 얼마나 성장해 나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안타깝게도 거의 모든 사람들은 프레카리아트라 불리는 플랫폼 노동자로 전락하게 됩니다. 노동의 자유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은 노동에 구속된 하층 계급입니다. 당신은 과연 어디에 속할까요.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그 답을 찾아 떠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