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 예약하기

네트워크로 포화된 공간을 상상해 봅시다.

약 30여년 전 인터넷이 처음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그 이후 인터넷의 성장 속도는 누구도 예측에 성공하지 못했을 만큼 가파른 것이었고 이는 현재에도 여전히 그렇습니다. 엄마의 뱃속에 있는 태아의 두뇌 뉴런은 1분에 20만 개씩 생성되며 기적을 일으킵니다. 지구라는 태아를 감싸는 네트워크의 성장속도 역시 그렇습니다. 유선의 초고속 광케이블과 무선의 통신 설비는 기적이라 부를만큼 놀라운 속도로 만들어져 뻗어 나갑니다.

일예로 엘론 머스크의 스페이스엑스에서는 스타링크라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약 3만여 개의 위성을 쏘아올려 전 세계 모든 이들을 초고속 통신망에 접속시키겠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한 번의 우주선 발사에 60개씩 위성을 탑재해 우주로 올리고 있습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IT 거인들은 앞을 다투어 색다른 방식의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조만간 전 세계 77억 인구의 대부분이 인터넷에 접속될 것입니다. 2050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는 100억이 될테고 100억의 두뇌가 인터넷에 접속해 거대한 글로벌 휴먼 네트워크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에 더해 수천억 대의 인공지성을 탑재한 기계들이 휴먼 네트워크에 동시에 연결되어 그야말로 지구라는 아기의 신경망을 성년으로 만들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그리고 그 때가 되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게 될까요. 공간과 기기들은 이미 정보로 포화되어 있고 네트워크는 살벌한 전쟁터로 바뀐지 오래입니다. 이대로 간다면 지금의 상상으로는 미처 그릴 수 없는 놀라운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플랫폼과 인공지성 시스템은 더욱 진화할 것이고 소수의 세계적인 엘리트는 역사상 전무후무한 절대 군주의 파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 세상으로 들어가 봅시다.